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대기업 취업률 최고의 학과전기설비·기기 및 자동화시스템 종합설계 전문기술인 양성

Department of Automatic Electrical Engineering Technology

졸업생 인터뷰

졸업생 장민우 인터뷰 (13학번, 2017년 2월 졸업, 취업처 : 포스코)

대기업 가자! 라는 목표를 정하고 대기업 취업률이 높은 영남이공대학교 전기자동화과에 입학했는데, 지금은 "적극 추천!" 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싶을 만큼 전기자동화과는 정말 좋습니다!

인터뷰 영상

01
왜 영남이공대학교 전기자동화과 입학을 선택했었나요?

평범한 인문계생으로서 4년이란 시간보다는 단기간에 취업이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전문대를 선택하던 중에 취업률 1위라는 광고를 보았고, 전기는 경제 상황에 큰 영향 없이 꾸준히 필요한 직군이라는 생각이 들어 입학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들어와서 보니 S-oil, GS칼텍스, 삼성, LG, LS산전 등 많은 대기업으로 졸업생들이 뻗어 나가있는 정보를 입수하고 ‘대기업 가자!’라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02
실제로 입학해서 보니 생각했던 것과 달랐던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문대 특성상 많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없을 것 같았습니다. 한마디로 캠퍼스의 낭만은 없을 것 같았죠.

하지만 학교에서 운영하는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들이 있었습니다.

우선, 별별체험단으로 매달 한 번씩 단체로 여행을 가는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전공을 가진 친구들과 교류도 할 수 있고 무료로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는 큰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학교 본부에서 시행하는 튜터링 제도로 같은 과 학생들끼리 스터디 모임을 만들어 전공 공부를 교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인문계열이라서 공학 지식이 부족한 저에게도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공 공부는 물론 같은 과 동기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세 번째로 입학을 해서 취업은 혼자 해야 되나 걱정이 많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창조 일자리 센터의 전문 선생님들께 상담을 받으면서 취업에 대한 고민과 걱정거리가 눈 녹듯이 사라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과 내에 있는 전공 동아리가 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면 기분이 좋아야 하는데 이 동아리를 이젠 함께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너무 슬펐습니다. 그 정도로 동아리가 학교생활의 큰 활력소가 되었죠.

03
동아리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나요?

전기자동화과 학생들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창업동아리로 선정되어 있는 AMP는 저 이외에 7명의 회원이 창설한 동아리인데요. 학교 공부를 목적으로 창설되어 매년 학교의 지원을 받으면서 전기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아이디어 아이템을 개발하는 동아리입니다. 현재도 많은 인원이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2016년 한 해만 해도 아이디어 제품으로 많은 상금도 받았고, 다양한 학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교 교수님들과도 원활하게 교류도 할 수 있어서 유익한 학교 생활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전공 교수님 수업 이외에도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지식을 나누는 풍습이 있어서 전공 과목을 차근차근 기초부터 잡을 수 있습니다. 학과 공부와 학교생활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잡고 싶은 분들은 가입을 적극 추천합니다.

04
열심히 하면 대기업 취업이 가능할까요? 선배님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네, 정말 가능합니다. 저도 입학 당시만 해도 정말 의심이 많았습니다. 과탑을 해도 과연 전문대에서 대기업을 갈 수 있을까 말이죠. 하지만 이런 걱정은 필요가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도 현재 포스코에 입사했습니다. 참고로 17년 2월 졸업생 중 저희 과 포스코 입사자는 저 포함 6명입니다. 전공 수업의 충실함, 학교생활의 보람됨,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로 많은 사람들과의 교류, 교수님들과의 강한 스킨십, 이 모든 요소들이 어우러져서, 자신만 열심히 하면 든든한 학교가 버팀목이 되어 줄 것입니다. 학교를 믿고 앞으로 나아가는 순간 보람된 학교생활 및 훌륭한 성적을 거머쥐실 거라고 예상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고민하신 분들이 있다면 ‘적극 추천!’이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싶을 만큼 영남이공대학교 전기자동화과는 정말 좋습니다.

지금의 선택이 앞으로의 30년 이상을 좌지우지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밝은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는 후배님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졸업생 신한국 인터뷰 (15학번, 2017년 2월 졸업, 취업처 : 포스코)

대학은 여러분의 꿈을 이루어 주는 곳이 아니라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많은 것을 제공해 주는 곳입니다. 모든 것들이 스스로의 목표와 의지, 노력 여하에 달려있습니다.

0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물아홉이라는 늦은 나이에 입학하여 올해 2월 졸업과 동시에 다시 사회로 발을 내딛게 된 늦깎이 대학생 신한국이라고 합니다. 입학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이라니 시원섭섭한 마음도 드는데요. 2년의 짧지만은 않은 시간들이 지나고 이렇게 후배님들을 마주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02
영남이공대학교 전기자동화과를 선택한 계기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10여 년 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 그저 성적에 맞추어 대학에 진학하였고, 졸업 후 취업을 하여 직장 생활을 하게 되면서 적성에 대한 많은 고민과 앞으로의 저의 삶에 대한 방향의 걱정들을 하고 있던 찰나, 우연찮게 전기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즐거움을 느끼면서 ‘이 흥미에 노력을 더한다면 무언가 이룰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되어 과감하게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입학 전부터 예습을 시작하여 15년도에 입학을 하게 되었습니다. 입학할 당시 몇몇 학교를 놓고 고민을 했지만 예전부터 영남이공대학교의 취업률이나 학생을 위한 투자, 기타 여러 가지 제도들에 대해서 많이 들었었고, 여담이지만 집에서 그나마 가까웠던 곳인 것도 선택에 한 몫했던 것 같습니다.

03
본인이 생각하는 우리 학교는 어떤 모습인가요?

세 가지로 나누어 말씀드리자면 첫째, 장학금 혜택이 타 학교에 비해 정말 잘 되어 있습니다.

성적 이외에도 산업기사, 토익, 컴퓨터 활용능력 등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장학금을 주기도 하는데요. 저도 학교를 다니면서 성적 장학금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전기분야 자격증을 취득하여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었고, 그 외에도 다양한 장학혜택이 있으니 마음껏 여러분들의 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는 알찬 교육과정인데요.

저는 전기 공부를 하면서 평생 배워야 할 기초를 학교에서 배울 수 있었다고 확신합니다. 그만큼 교육의 질도 높음과 동시에 꼼꼼히 챙겨주시는 교수님들 덕에 이전 학교에서는 느끼기 힘들었던 보람과 즐거움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셋째는 취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입니다.

내가 가고 싶은 기업, 혹은 나의 성적이나 능력에 맞는 기업들에 대한 요청을 하면 만족할 수 있는 정보와 내가 준비해야 할 것들, 자기소개서, 면접 등에 대한 1부터 10까지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저도 좋은 기업에 입사하게 되었고요.

이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으니 학교생활과 함께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04
마지막으로 후배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답변드리기에 앞서 후배님들이 생각하시는 대학교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대학이란 곳은 가르침을 받는다기보다는 스스로 공부하되 공부할 방향이나 가닥을 잡아주는 곳이 대학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대학은 여러분의 꿈을 이루어 주는 곳이 아니라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많은 것을 제공해 주는 곳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모든 것들이 후배님들의 스스로의 목표와 의지, 노력 여하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세상에 후회 없는 선택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덜 후회할 선택은 존재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전기를 선택하셨다면 영남이공대학교에 여러분의 대학생활을 투자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우리 학교를 통해 덜 후회하는 선택에서 더 나아가 후회 없는 선택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제가 앞서 말씀드린 것들을 누리며 먼 훗날 뒤돌아 보았을 때 참 잘한 선택이었다고 말할 수 있는 후배님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